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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이해하고 반영하는 방법 - 이론편

  1. 열심히 만들어도 보는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즉, SEO의 중요성은 내가 만든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게 만드는 방법이 SEO이다.
    이점은 투자 대비 수익이 증가한다.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2. 검색엔진이란? 필요한 사람에게 정확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 대부분 구글, 네이버, 다음, 네이트, Bing 으로 검색할 것이다. )
  3. "검색엔진이 읽을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들지 않으면 검색엔진은 여러분의 글도 읽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 미국의 검색엔진전문가 Bruce Clay

    “검색엔진을 무시하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 건 마치 광고를 찍어두고 어디에도 보여주지 않는 행동과 비슷하다”
    - 검색품질 전문가 석인혁
  4.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방법
    1. 로봇 :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와 포스팅 정보를 잘 찾게 만들기
      1. 참고하기 좋은 자료 :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가이드
      2. 반드시 해야할 것 : Title tag와 Description meta tag 설정하기.
      3. 제목(Title)을 검색엔진에 최적화 하는 방법
        1. 간결한지 (30자 내외), 내용의 핵심키워드가 포함됐는지.
          1. 협동조합 수익 올리고 에너지빈곤층 돕고 서울 공공건물에 햇빛 발전소. ( X )
          2. 서울시 햇빛발전소의 기대효과, 엄청나다. ( O )
        2. 검색순위가 높은 키워드가 있는지. (한 단어로 정리하기 어려운 글은 나눠 쓰는게 좋다)
          많은 사람이 검색하는 빈도가 높은 만큼 유입률이 상승한다. 반영할 수 있는경우면 반영하는 것이 당연 좋다.
          1.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비교, 구글 트렌드 인기급상승, 네이버 트렌드,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 같은 검색어 분석 사이트를 활용한다. 접속해서 테스트 해보면 어떤 단어를 사용했을 때 유입율에 이득을 가져오는 지 알 수 있다. 반드시 시험해 볼 것.
    2. 링크 :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을 관리하기
      1. 관련도가 높은 링크가 있다면 검색엔진에 이로운 효과를 가져온다.
      2. ‘쉽게 설명한’ 구글의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 원문 에 의하면 검색엔진은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서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한다.
        1. 인용된 링크를 타고가서 얼마나 머물렀는지 기록 분석해서 인용글이 괜찮은지 아닌지 판단한다.
        2. 반대로 인용링크가 많아서 사람들이 눌러보지 않는다면 반대로 신뢰도 하강할 것이다.
        3. 적절하게 인용한다면 신뢰도 상승 및 검색엔진에도 최적화 효과를 가져온다.
      3. 공유기능 - 요즘은 뉴스나 블로그에 공유 버튼을 만들어 손쉽게 공유가 가능하다. 이 또한 SEO에 도움을 준다.
        1. 유용한 글이라면 사람들을 통해서 글이 확산될 것이다.
        2. 검색엔진은 다양한 사이트에 공유될수록 좋은글이라고 판단한다. 공유하기 쉽게 버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3. 1차 공유보다 1차공유로 인해 2~3차 공유로 뻣어나간다면 반영되는 효과가 더 높다. 고로, 단순히 1차 공유만 많이한다고 검색순위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3. 콘텐츠 : 오래 머물러 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만들기(가장 중요한 핵심)
      1.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한다. 이는 곧 방문자의 이탈율과 관계가 있다.
      2. 오래 머무르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검색엔진 효과가 있다는 말이다. 이는 곧 컨텐츠의 질이 좋다는 의미이다.
        참고하기 좋은 자료 : 네이버 검색이 생각하는 좋은문서와 나쁜문서
      3.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 비영리 IT지원센터
        1. 한 문장, 한 문단, 한 글에는 한 가지 메세지를 담기.
        2. 글 전체의 논리적인 흐름을 자주확인. (기승전결)
        3. 내 글에 대해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을 글 속에 함께 쓰기.
        4. 좋은 내용은 인용하고, 좋은 표현은 따라 하기.
        5. 글 속의 동영상과 그림 같은 볼거리를 함께 제공하기.
  5. 최종 결론
    1. “링크 빌딩(Link Building)보다 강력한 콘텐츠(Compelling Contents)와 마케팅에 집중하세요”
      - SEO에 대한 문의를 받은 수많은 담당자의 답변.
    2. 검색엔진최적화란 다른 것보다도 질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

해당글은 비영리 IT지원센터블로그의 03. 어렵지 않은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을 참고하여 재구성한 글입니다.